산업통상자원부, 환경부, 기획재정부는 19일 전기차 보급물량을 대폭 늘리고 고성능 및 보급형 전기차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한 '2022년 전기자동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개편안'을 25일까지 행정 예고한다고 밝혔습니다.
-전기차 보조금 변경
이번 개편안은 무공해차(전기/수소차) 전환 가속화 필요성 증대와 대기환경 개선 효과 제고 등을 고려해
관계부처 및 차량 제작/수입사 등 이해관계자들간의 논의를 통해 마련했습니다.
차종별 최대 보조금액을 인하하는 대신 전기차는 20만 7,500대를 보급할 계획으로 전년 10만 1,000대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.
지원 대수는 승용 7만 5,000 > 16만 4,500 , 화물 2만 5,000 > 4만 1,000 , 승합 1,000 > 2,000로 늘었고
최대 보조금액 (국비기준) 은 승용 800만 > 700만 , 소형화물 1,600만 > 1,400만 , 대형승합 8,000만 7,000만으로 줄었습니다.
저공해차 통합누리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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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조금 100% 지원이 가능한 차량은 현대차의 '아이오닉 5'와 기아의 'EV6'다.
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모든 사양이 보조금 100% 지원 대상이다.
지난해 10월 출시된 제네시스의 첫 전용 전기차 GV60은 이륜구동 기준 가격이 5990만 원이라 지원금이 절반으로 깎인다.
대부분 고가인 수입차 상황도 별반 다르지 않다. 메르세데스-벤츠 EQA SUV는 지난해 770만 원 정도의 보조금을 받았지만, 올해엔 300만 원 수준으로 절반에도 못 미친다.
최근 가격을 올린 테슬라는 보조금이 깎이거나 못 받는 경우가 늘어날 전망이다. 지난해 50%의 보조금을 지급받은 테슬라 모델 Y 퍼포먼스(8699만 원)는 올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크다.